고민상담
010-****-2740이번에 차타고 40분거리에 지역에 친구2명이랑 같이 취업하게 되었는데 원룸이 300/30입니다. 제가 대표로 보증금+월세 계약하고 보증금만 제가 지불 친구 2명이 월세를 제 계좌에 꽂아주는 걸로 됐는데 이럴 경우 저만 전입신고하면 되나요?
1
99
다음 글📖
세입자가 월세 낼 돈이 없어서 보증금 깎으면서 살고있는데 11월에 3월에 집 빼달라 말씀드렸었어요 그리고 어제 갑자기 자기는 집 못뺀다 소송해라 로 나오시는데 현재 보증금은 500만원 남아있는 상황이고 저희도 당장 5월에 입주해야하는 상황이라.. 소송을 하면 6개월이 걸리더라구요.. 이런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소송을 해서 그 비용과 6개월치 더 산 월세가 500만원을 넘으면 그 부분은 저희가 손해를 봐야하는 입장인데..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저는 임차인이구요 23년에 계약한 임대차(전세) 만기가 곧 다가와 임대인과 내용을 주고 받았는데 결론은 보증금, 특약 등 변동 없이 기간만 2년 더 연장한다는 내용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위 내용을 은행에 얘길하니 묵시적갱신으로 인정하고 23년 계약서로 전세대출 연장도 처리 가능하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임대인이 새로운 임대차계약서에 23년에 작성한 계약서와 동일하게 필수 항목들을 작성해 놓고 특약 부분만 23년에 계약한 특약과 동일하고 기간만 2년 더 연장한다는 내용을 작성해서 사진을 찍어 문자로 보내왔는데(도장 안 찍혀 있음) *임대인의 의도 : 부동산 끼고 하면 수수료 아까우니 이렇게 서로 합의했다라는 의미로 보내놓는다고 함 1. 임대인이 보내온 계약서는 효력이 있는 계약서 인가요? 2. 임차인은 임대인이 보내온 계약서 무시하고 대출 연장하고 살면 되나요? (새로운 계약서에 오탈자, 허위 내용, 특약 등 문제될 게 없음) 3. 임대인이 보내온 사진을 임차인이 '확인했고 동의합니다'라고 의사표현을 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나요?


이번에 차타고 40분거리에 지역에 친구2명이랑 같이 취업하게 되었는데 원룸이 300/30입니다. 제가 대표로 보증금+월세 계약하고 보증금만 제가 지불 친구 2명이 월세를 제 계좌에 꽂아주는 걸로 됐는데 이럴 경우 저만 전입신고하면 되나요?


👆 보고 있는 글
2025년 2월 25일 2년 계약으로 서울 동작구 아파트에 임차인으로 이사했습니다. 이사 한 당일 임대차 신고 ( 확정일자 동시 부여 됨 ) 와 전입신고를 마쳤습니다. 문제는 이사하는 날 잔금을 치른 후 바로 소유자가 임대차 승계조건으로 2월 28일 매매 계약을 할 예정이고 5월 31일 잔금을 받고 소유권을 넘긴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전혀 모르고 있다가 몹시 당황했습니다. ) 일단 전입을 하면 제 3자에게 효력이 있으니 괜찮겠지만 1. 새집주인과 그 분이 소유권을 넘겨 받은 후 임대차 계약을 다시 하는 것이 좋은 것 인가요? (저희가 선순위 대항력 있는 임차인이고 등기부상의 설정 된 권리는 전혀 없습니다. ) 2. 아니면 이대로 계약 관계를 전유자와 유지 하고 있어도 되는 것 인가요? 3. 2번을 선택한다면 만약 2년 후 갱신청구를 하게 되면 계약서상의 소유자와 다른데 어떻게 해야 하는 것 인가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대학생활로 인해 자취방에서 생활하는 20대초반 대학생입니다. 월세계약 만기전 퇴거통보를 3달전에 집주인에게 연락을 드렸습니다. 근데 중개사에 올린다고 하시고 집을 너무 늦게 10일전에 온라인 중개사이트에 올라온글이 확인 되더라구요 새 임차인이 구해지기전까지는 보증금에서 월세를 제하고 계약기간이 만료되면 금액을 준다고합니다. 보증금을 돌려받을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따로 특약사항에는 보증금 반환관련 특약사항이나 , 그외 다른 특약사항들은 전혀 기재되지 않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