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홈즈 고객사례

발로 뛰며 알아봐도 복잡했는데,
세이프홈즈한눈에 딱 정리해주더라고요

전세자금대출(HUG, HF, SGI) 초간단 끝내기
부동산백과 전세자금대출(HUG, HF, SGI) 초간단 끝내기

부동산백과

세이프홈즈
전세자금대출(HUG, HF, SGI) 초간단 끝내기


세이프홈즈는 부동산 정보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2030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한 컨텐츠를 발행합니다.

2030세대의 주택 구매는 자금이 한정적인 경우가 많아서 주택 값과 전세, 월세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주거 환경 요건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빌라, 오피스텔, 아파트 등 주택 유형을 선택하며, 금융 상태와 주택 조사를 통해 적절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재택근무 확산과 금융 상태를 고려하여 전세, 월세, 매매 중 어떤 방식으로 주택을 이용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환경에 따라, 나이에 따라 거주환경은 바뀌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2030, 사회초년생, 신혼부부는 자금 환경이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대출을 알아보곤 합니다

세이프홈즈가 알려주는 정책자금 총 정리, 이 글만 읽어도 충분합니다 🤗


전세와 월세 중 어떤게 더 유리할까요?




먼저 여러분이라면 두 조건 중 어떤 조건을 선택하실 것 같나요? 전세와 월세 중 어떤 것이 유리한지 결정하는 것은 개인의 상황과 우선순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전세를 택하는 이유에는

월세 부담이 없음 : 전세를 전택하면 월세 대신 전세금만 내거나(돌려받음) 전세 대출에 대한 이자만 내면 됩니다.

대출 이자 저렴 : 월세 대신 전세 보증금을 부담하면 대출 이자가 월세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출 한도 : 전세금의 80~10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세 1억 원의 집을 구할 때 연봉이 5천만 원 이라면,

① 중소기업취업 청년이라면,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보증금(80~100%)

② 신혼부부라면,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80%)

③ 청년이라면,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 대출(80%)

④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70%

⑤ 일반 은행 대출

순서로 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전세자금 대출 시 꼭 거쳐가야하는 은행에 대해 이야기 먼저 해보겠습니다.


은행은 예금과 대출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기업입니다. 즉, 기업이나 사람에게 돈을 빌려 줬을 때 이익이 있어야 하는 곳이죠. 대출을 실행했는데 돈을 빌린 사람이 돈을 값지 않는다면 은행은 손실이 날 것 입니다. 그래서 담보 유무가 중요합니다.


은행 대출은 크게 2가지로 구분됩니다.

1) 담보대출 : 주택담보대출, 비주택담보대출, 예·적금 담보대출, 보증서 담보대출(전세자금대출)

2) 신용대출 : 신용대출, 마이너스 통장


그런데 전세자금대출은 담보가 없는데 어떻게 대출이 실행될까요?

바로 전세자금대출은 보증서 담보대출로 분류되며, HUG, HF, SGI와 같은 기관에서 발행하는 보증서를 담보로 사용합니다.


전세자금대출 = 보증서 담보의 대출

HUG, HF, SGI 가 은행에 보증서 써줌

보증서를 담보로 은행은 전세금을 대출해줌



HUG, HF, SGI 가 왜 알아야 하나요?🙄 은행이 알아서 해주는거 아닌가요?


은행 직원은 대출 상담사가 아니며, 대출 담당 직원은 은행의 규정과 정책에 따라 대출을 실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고 유리한 대출 상품을 찾기 위해서는 잘 조사하고 비교하여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은행에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HUG, HF, SGI 특징




남에게 보증서주지 말라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죠? HUG, HF, SGI와 같은 기관에서도 마찬가지로 아무에게나 보증을 제공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대출을 받는 사람은 기관의 특징을 잘 알고 선택해야 합니다.

HUG 주택도시보증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보증기관으로, 안심전세대출과 보증보험이 연계된 상품을 제공합니다. 전세보증금이 7억 이하인 경우 전세 대출은 보증금의 80% 최대 4억 원까지 가능(무주택자 기준) 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임대인이 법인인 경우에는 주택도시보증공사 상품을 이용할 수 없으며, 현재 법인이 아니더라도 2년 후 연장시점에 집주인이 바뀌어 전세 대출 연장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HF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HF)는 가장 접근하기 쉬운 기관입니다. HF는 임대인 동의가 필요 없으며, 임대인이 법인이어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미등기 주택이나 신축 건물에 대해서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전세보증금이 7억 이하인 경우 전세 대출은 보증금의 80% 최대 2.22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SGI 서울보증보험

서울보증보험(SGI)은 유일한 사기업으로 대출 한도가 최대 5억 원(무주택자 기준)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세자금대출 HUG, HF, SGI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대출을 받아야 할 때 각 기관의 특징들을 잘 이해하고 선택하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 부동산백과0
  • 부동산백과539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