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상담
010-****-0793전셋방에서 살고있는 학생입니다. 23.2~25.2월 까지, 2년 계약으로 전셋방에서 살았습니다. 중간에 24.11월에, 집주인분께 계약기간 이후로도 1년만 더 살고 싶다고 말씀드렸고, 제가 추가로 처리해야하는 서류가 있는지 여쭤봤습니다. 그런데 집주인분은 "자동연장 됩니다~^^" 라고 문자로 대답해주셨고, 그래서 그냥 그런줄 알았습니다. (후에 집주인분과 전화통화하니, 1년만 더 연장하고 싶으면 계약서를 새로 썼어야한다고 하더라고요. 몰랐습니다. ㅠㅠ) 그래서 아무것도 모르는채로 더 살다가, 이번 6월말에 방을 9월말까지는 빼고 싶다고 연락드렸습니다. 그랬더니 계약기간 못채우고 나가는거니까 복비도 제가 내야하고, 세입자가 새로 들어오기 전까지는 보증금 못돌려준다는 등 말씀하시네요. 예전에, 1년만 더 살거라고 했던건 어떻게 됐냐고 이때 여쭤보니, 그것도 계약서를 새로 썼어야 한다고 저에게 뭐라고 하시더라구요. 이 통화 이후에 열심히 검색해보니, 일단 제 상태는 '묵시적 계약 연장'인 것 같고, 그런 상태에서는 중도 퇴실 언급 3개월 뒤 보증금도 돌려받을 수 있고, 복비도 제가 낼 필요가 없는것 같아요. 이 사항에 대해 어떻게 처리해야할까요? 부동산에 전화해보니, 지금 저는 반지하 8천에 살고있는데, 집주인분이 집 내놓기를 1억으로 내놨다고 하더라구요. 부동산에서는, 임차권등기 하는것도 사실 복잡하고 서로 안좋기만 하니(오히려 집이 더 안나가서 돈 못받을수있다고..) 그냥 기다려봐라 라고만 하시는데.. 저는 너무 답답합니다. ㅠㅠ 지금 우선 여기에 계속해서 거주중인데, 올해가 가기전엔 정말 나가고 싶어요. 이런 상황에서 제가 더 할 수 있는게 있을까요? 일단 집 나가겠다고 6월말에 연락한건 문자로 남아있긴한데, 지금이라도 내용증명 같은거 보내야할까 싶습니다. 대출금도 은행 돈이어서 더 불안해요.
1
267
다음 글📖
안녕하세요 :) 신축 미등기 아파트 2.8억에 전세 계약했습니다 대출은 2.1억 받았습니다 잔금은 다음달이구요 전세보증보험가입을 하려고하는데 은행에서 같이 가입은 안되고 SGI서울보증보험을 따로 가입해야한다고하는데 집주인분은조합원으로 잔금 계약전에 모두 완납하시고 서류 깔끔한 상태입니다 SGI서울보증보험 가입 가능할까요? 미등기아파트는 안된다는 말도있어서요 어떤분은 등기가 나오고 시세가 책정되면 계약기간2년이니 1년 안으로만 가입하면 된다고하시는데 재개발,재건축 아파트라서 등기가 1년이후에 나올수도있다는 말이있어서 불안한상태입니다 어떻게하면좋을까요?? 전세권 설정 이라는것을 알아봐야할까요?
깡통전세위험이 떳는대 보증보험 가입이가능할까요?
전셋방에서 살고있는 학생입니다. 23.2~25.2월 까지, 2년 계약으로 전셋방에서 살았습니다. 중간에 24.11월에, 집주인분께 계약기간 이후로도 1년만 더 살고 싶다고 말씀드렸고, 제가 추가로 처리해야하는 서류가 있는지 여쭤봤습니다. 그런데 집주인분은 "자동연장 됩니다~^^" 라고 문자로 대답해주셨고, 그래서 그냥 그런줄 알았습니다. (후에 집주인분과 전화통화하니, 1년만 더 연장하고 싶으면 계약서를 새로 썼어야한다고 하더라고요. 몰랐습니다. ㅠㅠ) 그래서 아무것도 모르는채로 더 살다가, 이번 6월말에 방을 9월말까지는 빼고 싶다고 연락드렸습니다. 그랬더니 계약기간 못채우고 나가는거니까 복비도 제가 내야하고, 세입자가 새로 들어오기 전까지는 보증금 못돌려준다는 등 말씀하시네요. 예전에, 1년만 더 살거라고 했던건 어떻게 됐냐고 이때 여쭤보니, 그것도 계약서를 새로 썼어야 한다고 저에게 뭐라고 하시더라구요. 이 통화 이후에 열심히 검색해보니, 일단 제 상태는 '묵시적 계약 연장'인 것 같고, 그런 상태에서는 중도 퇴실 언급 3개월 뒤 보증금도 돌려받을 수 있고, 복비도 제가 낼 필요가 없는것 같아요. 이 사항에 대해 어떻게 처리해야할까요? 부동산에 전화해보니, 지금 저는 반지하 8천에 살고있는데, 집주인분이 집 내놓기를 1억으로 내놨다고 하더라구요. 부동산에서는, 임차권등기 하는것도 사실 복잡하고 서로 안좋기만 하니(오히려 집이 더 안나가서 돈 못받을수있다고..) 그냥 기다려봐라 라고만 하시는데.. 저는 너무 답답합니다. ㅠㅠ 지금 우선 여기에 계속해서 거주중인데, 올해가 가기전엔 정말 나가고 싶어요. 이런 상황에서 제가 더 할 수 있는게 있을까요? 일단 집 나가겠다고 6월말에 연락한건 문자로 남아있긴한데, 지금이라도 내용증명 같은거 보내야할까 싶습니다. 대출금도 은행 돈이어서 더 불안해요.
👆 보고 있는 글
HF청년버팀목대출을 받으려고 합니다. 매물 정보 공시지가 108,000,000원 보증금 1억/ 월세 20만원 공시지가*126% 값이 전월세환산값보다 작을 경우 대출&보증보험이 안된다고 들었는데 수도권 7억(수도권외 5억) 기준이랑 헷갈립니다.. 1억8백*126%=136,080,000 1억+(20만원*12개월/6.2%)=138,709,677 이 경우 환산을 해도 7억 이하라 대출이 가능한건지 궁금합니다.
4년전 전세계약을 하였는데 보증보험 미가입상태입니다. 민간장기임대사업장이고요... 보증보험에가입을 이제라도 해야겠는데 보증금이 공시가대비 높아서 보험가입이 안된다는데요... 방법이 혹시 없을까요? 이런경우 저는 어떻게해야하나요?
